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외인물정보 외국인 채용담당관 러시아 남성 일리야 벨랴코프 Foreigner Foreigner Recruitment Officer Russian Man Ilya Belyakov

by lecachristelle 2020. 10. 18.

 

이름 일리야 벨랴코프(Илья Беляков) Ilya Belyakov

생년월일 1982년 08월 26일

신체조건 176cm 62kg

출생지역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최종학력 Dal'nyevostochinij Federal'nij Universitet, South Carolina State University, Yeonsei University

언어능력 러시아어 영어 한국어

활동기간 2015년 ~ 현재

직업 삼성 DMC연구소 외국인 채용담당관

주한 러시아 대사관 홍보 담당, 의료 통역관

링크 비앤비엔터테인먼트 https://bnbenter.co.kr/artist/

 

비엔비 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들 소개 페이지

bnbenter.co.kr

페리스코프 https://www.pscp.tv/w/aGZ6nzI3MDYwNDl8MzMwMDg5NTQJwNYTaZ1a-gb2IK6RhmIUA9AUmt_04z9GSPef-3g91w==

티스토리 https://seoulism.tistory.com/227

 

[러시아에서 온 일리야, 한국생활 체험기 #2] 나는 러시아인이다!

글쓴이: 일리야 (러시아) 한국 사람들 대부분은 백인인 외국인을 보면 미국인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을 받침해 주는 역사적 · 문화적 · 사회적 이유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미국인이라고 항상 대우를 받는..

seoulism.tistory.com

트위터 https://twitter.com/astra_on_t?s=09

일리야(@astra_on_t) 님 | 트위터

키보드 단축키 키보드 단축키는 기본 기능 및 사이트 탐색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 보기 이 메시지 그만 보기 콘텐츠로 건너뛰기 홈 홈 회사소개 검색어 트위터 검색하기 이미 트위터에 가입하셨나요? 로그인 이미 트위터에 가입하셨나요? ID 저장 · 비밀번호 찾기 트위터에 처음이세요? 가입하기 일리야 인증된 계정 @ astra_on_t 트윗 트윗, 현재 페이지. 2,216 팔로잉 팔로잉 99 팔로워 팔로워 11,284 마음에 들어요 마음에 들어요 273 팔로우 @ astra_on_t 님 팔로우하기 일리야 인증된 계정 @ as...

twitter.com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aehan_russian/

 

대한러시안 🇰🇷🇷🇺 일리야(@daehan_russian)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팔로워 39.6천명, 팔로잉 156명, 게시물 814개 - 대한러시안 🇰🇷🇷🇺 일리야(@daehan_russian)님의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보기

www.instagram.com

소개

첫 등장했던 20회에서는 동양식 어순인 벨랴코프 일리야라고 표기되었다.[1] [2]

한국 물건도 특히 많이 수입되고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육기관도 많기 때문에 일리야가 한국에서 일하게 된 데에는 이런 배경의 영향이 있는 듯하다. 많은 한국 사람들, 특히 소련이 있던 시기를 살아온 기성세대는 러시아 하면 막연히 아주 멀고 낯선 나라로 여기기 때문에 웃지 못할 에피소드도 있었다는 듯..

일리야의 고향인 블라디보스토크는 테라다 타쿠야의 고향 일본 이바라키보다도 한국에서 더 가깝다. 당장 비행기만 해도 블라디보스토크는 2시간 가까이 걸리는데 반해 중국의 안산은 근처인 선양을 기준으로 한다면 1시간이면 갈수 있다. 인천 공항에서 비행기 타고 두시간 남짓 타고 가면 도착할 만큼 가까운 곳.

어느 한국 아주머니 한 분이 일리야의 외모를 칭찬하며 어느 나라 사람이냐고 물어봤는데, 그 날 따라 그 질문을 네 번째 들었던 일리야는 왠지 살짝 심통이 나서 '맞혀보세요' 라고 답했고, 아주머니는 미국부터 시작해서 유럽과 남미의 수많은 국가들.. 심지어는 이미 사라진 유고슬라비아와 영 러시아와는 공통점을 찾을 수 없는 네팔까지 언급했지만 일리야가 그 소련에서 왔을 거라고는 끝끝내 생각하지 못하셨다고.

비정상회담에 일일패널로 첫 출연 당시 소개한 의료통역이라는 직업[3] 때문에 패널들 중에서도 타일러 라쉬와 대적할 만한 엘리트 이미지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인터뷰에 따르면 본격적인 방송출연 후 의료통역 일은 쉬고 있다고 한다.

여담으로 개인방송에서 굉장히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다고 영어로 소개했는데 들어보면 번역 일도 하고 있는 듯.

비정상회담 20회에서 일일 인턴으로 등장했으며, 2015년 01월 12일 28회부터 고정으로 출연하게 되었다가 52회에서 마지막으로 하차했다.

비정상회담 출연은 타일러소개로 하게 되었다고 한 인터뷰에서 밝혔다.[4] 그리고 러시아에 대해 설명하고 출연 멤버들의 특징에 대해서도 평가했다.

기욤 패트리과도 함께 인터뷰했다.

인터뷰에서 가장 잘 맞는 사람으로 다니엘 린데만을 지목했는데, 인스타그램에 '젠틀스 라인'이라고 독다와 둘이 찍은 사진을 올리며 친분을 과시한 것을 보면 본인 스스로도 본인이 젠틀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듯하다.[5]

비정상회담 패널들 중 블레어 윌리엄스와 가장 친하다고 한다. 같은 시기에 비정상회담에 합류하기도 했고, 나이 차이가 꽤 많이 남에도 불구하고 둘이서 잘 놀러 다닌다.

인스타그램에 종종 블레어 윌리엄스와 같이 찍은 사진이 올라온다. 설 명절에도 둘이서 노는 사진이 인스타그램에 올라왔다.

여담으로 일리야가 블레어 윌리엄스에게 찜질방 같이 가자고 제안했다는데 블레어 윌리엄스가 어색하다는 이유로 거절했다고 한다. 그리고 같은 인터뷰에서 블레어를 귀요미라고 칭했다. 블레어와의 공동 인터뷰. 그 밖에도 테라다 타쿠야타일러 라쉬와 찍은 사진들도 많은 걸로 봐도 그렇고 아무래도 동생 덕후인 듯. 사실 일리야한텐 기욤 패트리 빼고는 다 동생들 비정상회담 멤버들이 모여 본방탕탕 인증 사진을 찍을 때, 항상 끼어 있는 걸로 보아 두루두루 다 친한 듯.

수잔 샤키야하고도 꽤 친한 듯 같이 찍은 사진이 자주 인스타에 올라온다. 알베르토 몬디도 일리야가 파란 눈으로 자기를 쳐다보자 농담삼아 마음이 생겼다고 할 정도. 또한 샘 오취리 만큼은 아니지만 체구가 호리호리해 옷발이 잘 받는다. 일일 패널 때도 깔끔한 외모로 주목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패션 취향은 매우 올드하다. 보고 싶다면 인스타그램을 참고하거나 비정상회담 35회를 보도록 하자. 그러나 요새 입는 옷을 보면 나쁘지 않다는 평이 많다. 또한 평상시에는 안경을 쓰고 다니는데, 도수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방송에서는 렌즈를 착용하거나 하는 듯. 페리스코프에서는 평상시 생활이라서 안경을 쓴다.

최근 무비토크 행사에 다녀온 팬들의 말에 의하면 굉장히 마른 체구라고 한다.

안 그래도 방송에서 유학생 시절 돈이 없어 1일 1식, 가장 최악일 때는 2일 1식 했다고 발언한 것과 겹쳐 병약한 러시아 아저씨 이미지가 정착되어 버렸다. 별명은 일랴저씨, 댜댜[6], 타조.. 근데 닮았다.

정보석과 닮은 꼴이라는 평이 있다.

러시아인인지라 단 것을 좋아하는 듯. 방송에서 언급한 문제의 그 딸기잼 넣은 커피가 맛있다고 하는 걸 보아하니 역시 러시아인. 그러나 최근 잡지 인터뷰를 보면 한국생활 초반에는 맵고 짠 음식을 먹을 때마다 단 것이 당겼다고 하는데 요즘은 괜찮아졌다고 한다. 또한 이제는 러시아 요리가 너무 기름져서 못 먹겠다며, 미국에서 보조교사를 할 당시 음식이 너무 기름져 못 견딜 정도가 되면 먼 곳에 있는 한국 식당까지 찾아갔다고 한다. 다만 러시아인임에도 불구하고 주변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은 안 마신다고 한다.

에네스 카야처럼 종교적 이유가 아니라 개인 취향인 듯 하며, 한국에 오기 전까지는 술을 한 번도 마신 적이 없다고 한다. 지금은 그냥 분위기가 좋으면 맥주 한 잔 시켜놓고 입술 축이는 정도로 마신다고 한다.

러시아인이라는 점 때문에 얼핏 차갑게 느껴지지만 팬미팅에 갔다온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실제로는 굉장히 친절하며 젠틀하다고 한다. 게다가 방송을 보면 리액션 부자다. 블레어 윌리엄스의 그 유명한 "지금 무슨 말이냐!!!!"을 듣고 숨 넘어가게 웃다가 눈물까지 흘릴 정도. 그리고 한국 드라마를 좋아한다고 한다. 재밌게 본 것은 내 이름은 김삼순아이리스라고. 특히 내 이름은 김삼순은 최근에도 다시 봤다고 할 정도로 좋아하는 모양.

여담으로 최근 모친이 한국을 방문 했는데, 웃음이 많아졌다고 혼났다고 한다.

이유인 즉슨 일리야와 그의 모친이 식사를 하기 위해 식당에 들어갔는데, 여느 때처럼 일리야가 환하게 웃으며 "안녕하세요~"하고 인사하자 모친은 "너 왜 웃어? 아는 사람이야?" 하고 혼냈다고.[7]

블레어 윌리엄스의 언급에 따르면, 어떤 일을 할 때 굉장히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 완벽하게 하는 타입으로 보인다.

타일러 라쉬와 함께 역대 비정상회담 패널들 중 손꼽히는 학구파. 언어 구사 능력은 좋은 편이다. 현재까지 3개 국어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러시아어 한국어 그리고 최근 EBS 라디오에서 영어에도 능숙함을 인증했다. 참고로 일리야가 러시아어로 쓴 글들을 읽어보면 조금만 보아도 굉장히 교양 있는 방식으로 문장과 글을 구성한다는 것이 느껴질 정도로 글을 잘 쓴다. 모국어를 그 정도로 하니 외국어 2개에 능통한 것이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

비정상회담 개편으로 인해 06월 29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하차가 결정되었다.[8] 링크 이미 트위터인스타그램 프로필에도 비정상회담이라는 문구가 삭제되었다. 들어온 지도 얼마 되지 않고 토론에도 강하며 인지도까지 좋은 패널을 왜 하차시키냐는 의견이 강해 한동안 논란이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러시아 시청자들 쪽에서도 의문을 표하고 있어 러시아 쪽 비정상회담 팬의 상당수 이탈이 예상된다. 정작 본인은 "JTBC 쪽의 결정이니 섭섭해도 어쩔 수 없다."라는 담담한 반응.

대신 KBS Cool FM에서 진행하는 정재형 문희준의 즐거운 생활에 일요일마다 로빈 데이아나와 함께 고정출연이 확정되었다. 또한 하차 발표 이후 트위터 기반 인터넷 방송 앱인 페리스코프를 활용한 개인방송의 빈도가 부쩍 늘었다. 방송 진행 실력도 좋아 인기가 많은 듯.

페리스코프에서 밝혀진 바로는 씨스타를 좋아하고 그 중에서도 효린을 제일 좋아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에이핑크는 개인적으로 별로라고. 게다가 페리스코프에서 원더걸스소녀시대의 노래를 깐 적이 있다.

국내 페리스코프 방송 인기도 1위인 사람이 일리야라고 줄리안 퀸타르트가 그의 페리스코프에서 밝혔다.

2015년 11월 06일 한국일보에 2015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사태와 관련하여 러시아는 왜 ‘국정’을 단념했나 라는 글을 기고했다.

비정상회담 하차 후에는 여러 일을 하는 듯 하다. 잡지와 신문에 칼럼을 쓰는 등 글 쓰는 일을 주로 하는듯. 아리랑 TV에도 종종 출연하고 있다. 심지어 예비군 정훈교육에도 출연했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미국인 유투버 데이브와 친한 사이다. 러시아어 주제 등 데이브의 동영상 몇 편에도 출연했다.

출연작

프로그램

썰전

런닝맨

개그콘서트 - 민상토론

비정상회담

배틀트립 - 여자끼리 블라디보스토크

해피타임(로빈 데이아나와 함께)

우리말 겨루기(브로닌 멀렌 파비앙 코르비노와 함께)

글로벌정보쇼세계인 - 푸틴을말하다

Bring It On

JJ노마드 - 일리야의 리얼 블라디보스토크 여행기

라디오

정재형 문희준의 즐거운 생활(로빈 데이아나와 함께)

글로벌 토크박스

Morning Date

토크

멀리서 온 정상급 미남들과 수다(샘 오취리 로빈 데이아나 줄리안 퀸타르트 수잔 샤키야 블레어 윌리엄스와 함께)

글로벌 프렌즈쉽 페스티벌(수잔 샤키야와 함께)

모델

COSMOPOLITAN 모델(샘 오취리 니콜라이 욘센 프셰므스와브 크롬피에츠와 함께)

BIG ISSUE 모델(수잔 샤키야 로빈 데이아나 줄리안 퀸타르트와 함께)

홍보대사

강남 다문화 인식 개선사업 홍보대사(줄리안 퀸타르트 블레어 윌리엄스와 함께)

러시아 대사관 러시아월드컵 기념주화 출시행사(안젤리나 다닐로바와 함께)

KF 한국국제교류재단 문화나눔대사(타일러 라쉬와 함께)

누리세종학당 홍보대사(줄리안 퀸타르트와 함께)

기타

비정상회담의 벨기에 대표 줄리안 퀸타르트와 프랑스 대표 로빈 데이아나 네팔 대표 수잔 샤키야와 함께

 

2004년 MBC 서태지 블라디보스톡 공연 방송에 잠깐 인터뷰로 출연했다. 당시 영상으로 3분 20초 쯤부터 나온다.

그 당시에도 한국어 실력이 상당한 수준이었다.

2015년 06월 21일자 개그 콘서트 방청객으로 활짝 웃고있는 모습이 전파를 타서 비정상회담 개편 하차문제로 멘붕에 빠진 팬들에게 소소한 위안을 주었다.

2015년 09월 27일자 개그 콘서트에는 아예 민상토론에서 유민상에게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될 거 같냐며 질문했다. 한 방청객의 말에 의하면, NG를 몇 번 냈으나 편집되었다고 한다. 긴장했던 듯 하다.

2015년 10월 05일자 우리말 겨루기에 참여하였다. 초반에는 꽤나 선전했으나, 파비앙 코르비노에게 밀려 우승은 하지 못했다고 한다.

2015년 10월 08일자 썰전에 게스트 출연하였다. 러시아 내부의 시각을 전하였다. 김구라와 이준석은 러시아에 대해선 80~90년대 사실만 안다고 까였다.[15]

2017년 12월 28일자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에서 대한민국으로 귀화했다고 밝혔다.